본문 바로가기
내차만들기

차대와 관련된 자동차 구조 용어 정리

by ruahryu 2021. 12. 29.

차대와 관련된 자동차 구조 용어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엔진

차량을 움직이는 동력을 만드는 역할을 하는 장치로 자동차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사람의 심장과 같은 기능을 하는 곳입니다. 

 

배전기 

점화 계통의 기능과 관련된 부분으로 실린더의 점화 플러그에 전기를 배분하는 기능을 합니다. 

 

전조등 

야간 운행을 할 때 길을 밝혀주는 역할을 하며, 전조등과 함꼐 방향 지시등이 설치됩니다.

 

변속장치

차량의 속도에 따라 기어비를 변환해주어 힘이 부족한 상황이 발생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방향 표시등

방향 지시등이라고도 불리는데, 차량 운행 중 선회 시 사려고 하는 방향을 미리 알리는 역할을 해 사고을 막는 기능을 하는 부품입니다. 

 

축전지

흥히 배터리라고 하는 부분으로 발전기에서 충전이 되는 전기를 저장하는 장치입니다. 저장된 전기로 시동을 걸 때 기동 전동기를 작동시키는 전기로 사용됩니다. 

 

공기청정기

엔진으로 들어가는 공기를 정화해주어 엔진의 수명을 증가시켜주고 흡기 시 소음 저감의 기능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디스크 브레이크

브레이크를 작동 할 때 브레이크 패드와 마찰을 일으켜 차량이 멈추게 합니다. 

 

동력 브레이크 부스터

진공 부스터나 하이드로백이라고도 불리는데, 브레이크의 작동력을 크게 증가시켜주는 부분입니다. 사람이 밟는 힘만으로 차량을 확실하게 정지 시키기 어렵기 때문에 엔진의 진공을 활용하여 브레이크의 작동력을 강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브레이크 페달

운전자가 브레이크를 작동하게 하는 부분입니다. 

 

퓨즈상자

자동차에는 각 장치에 지나친 전류가 흐르게 되어 고장나는 것을 방지하고자 퓨즈를 설치해 놓는데, 그 퓨즈를 한 곳에 모아놓은 곳입니다. 

 

엑셀러레이터 페달

가속페달이라고 부르기도 하며 이 페달을 밟을 경우 스로틀 밸브가 열리면서 차량이 움직일 수 있게 됩니다. 

 

배기관 

배기 다기관을 거친 배기가스가 지나다니는 통로입니다. 

 

브레이크라인 

브레이크 오일 공급이 이루어지는 관입니다. 

 

연료탱크

차량 운행에 필요한 연료를 저장하는 통으로 연료 탱크 내부에 연료모터가 설치되기도 합니다. 

 

현가장치

차량이 늘 좋은 상태로 포장된 평지만 주행할 수 없기 때문에 비포장 도로를 달릴 때 차량이 받는 충격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여 승차감을 높여주는 부품입니다.

 

드럼 브레이크

디스크 브레이크와는 다르게 브레이크 라이닝과 마찰하여 차량이 정지하도록 돕는 부분입니다. 

 

연료주입구

연료 주입구에 연료를 공급하면 연료 탱크로 연료가 이동하여 저장할 수 있습니다. 

 

소음기

흥히 머플러라고도 부르며 배기관을 거친 배기가스의 소음 감소의 역할을 하는 부분입니다. 

 

핸드프레이크 케이블

차량 실내에 있는 핸드 브레이크 레버를 당기면 케이블이 함께 당켜져 케이블에 연결된 브레이크 슈가 브레이크 드럼을 고정시켜 차량이 움직이지 않도록 합니다. 핸드브레이크 보다 이머전시 브레이크라는 용어를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 하다고 합니다. 

 

촉매변환기

자동차가 발생시키는 배기가스를 무해한 가스로 변환시켜주는 부품으로 완전하게 변환되지는 않지만 환경 보호를 위해 꼭 필요한 부품입니다. 

 

배기다기관

배기 매니폴드라고도 불리며 엔지에서 태워진 배기가스를 한 지점으로 모아 주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력조향펌프

차량의 파워스티어링을 작동하게 하는 힘의 원천으로 엔진의 크랭크 사프트 폴리와 밸트로 연결돼 작동하는 부분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