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차만들기

SUV, LUV, SAV, RV, CUV 등 자동차 종류에 대한 정리

by ruahryu 2021. 12. 31.

세상에는 다양한 종류의 차량들이 많이 있습니다. 제목에 적힌 차량 종류만 해도 5종류인데, SUV 빼고는 많이 들어보시지 못한 차량 종류일 것입니다. 이번 글에서는 SUV, LUV, SAV, RV, CUV 등 차량 종류의 특징과 구분 방법에 대해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UV(Sports Utility Vehicle)

아마 흔하게 들어보셨을 SUV 차량은 말 그대로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입니다.

 

스포츠 레져를 위한 차량인데, 보통 지상고가 높은 편에 속하고 산악이나 비포장 도로를 주행하거나 악천 후에도 강한 성능을 가지고 있는 차량을 의미하고 잇습니다. 

 

최근 가장 인기있는 차종이지만 단점으로는 연비가 다소 떨어진다는 문제가 있습니다. 

 

 

 

LUV(Luxury Utility Vehicle)

SUV 차중에서 상당히 고급스럽게 만들어진 차량을 의미합니다. 고급차종으로 분류되는 이 차종은 캐딜락의 Escalade 같은 차량이 대표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고급 차량의 대명사인만큼 할리우드 스타들이나 영화에서 자주 보이는 고급 차량들입니다. 

 

 

고급차의 대명사 캐딜락

 

 

 

SAV(Sports Activity Vehicle)

SUV 차량 중에 스포티한 느낌을 많이 가미하여 만든 차량입니다. 스포티한 느낌을 최대한 살려서 디자인한 차량으로 대표적인 모델은 BMW의 X1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스포티한 느낌의 차량을 선호하는 젊은 층을 고려하여 디자인한 차종입니다. 

 

스포티한 느낌이 많은 BMW의 X1 모델

 

 

RV (Recreational Vehicle)

RV 차량은 모든 레저용 차량을 의미하게 됩니다. 하지만 최근 들어서 레저는 물론 출, 퇴근 등 업무에 두루 활용되는 차량을 이르는 말로 확장되어가고 있습니다. 

 

원래는 우리가 일반적으로 말하는 캠핑카가 대표적인 RV 차 종류였습니다. 

 

 

대표적인 RV 차량 캠핑카

 

CUV(Crossover Utility Vehicle)

크로스오버 차량이라고 불리는 이 차종은 보통 기존 승용차의 느낌에 레져의 느낌을 추가해서 만든 다목적 퓨전 차량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트럭이나 픽업차량의 개념에서 확장된 SUV 차량보다는 작은 느낌이지만 SUV의 느낌을 어느정도 가지고 있습니다. SUV와는 다르게 좋은 연비를 보이는 것이 장점입니다. 

 

작지만 강한 느낌의 CUV 차량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