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차만들기

차량 감가상각비의 정의와 영향을 주는 요소, 감가상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한 정리

by ruahryu 2022. 1. 2.

차량 감가상각비는 차량 유지비용 중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부분입니다. 차량 감가상각비의 정의와 영향을 주는 요소, 감가상각을 줄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감가상각 정의

감가상각은 자동차를 최초로 구매한 시점에서부터의 가격 차이를 의미합니다. 차량의 가격 하락은 제조사와 모델에 따라 조금씩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첫해에는 15~35%, 3년 동안 최대 50% 이상입니다. 

 

자동차 비용 전문 회사인 CAP AUTOMOIVE에 따르면 감가상각비용은 일반 자동차 소유자가 휘발유에 지출하는 비용에 3배 정도에 달할 정도라고 합니다. 

 

이 말인즉슨 우리가 연료를 일상에서 자동차를 운영하는데 가장 많은 비용이라고 생각하기 쉽지만 실제 현금적으로 가장 많은 손해를 주는 것은 감가상각비라는 것입니다. 

 

 

 

감가상각에 영향을 주는 요소

마일리지(주행거리)

평균 마일리지는 연간 약 10000입니다. 마일리지가 많을수록 당연히 자동차의 가치는 떨어질 수 밖에 없습니다. 

 

 

일반 상태

차체, 내부 및 외부 손상으로 인한 가치 하락이 있습니다. 중고차를 구입할 계획이시라면 신중하게 손상 여부를 검사하시기 바랍니다.

 

소유자 수

차량 소유자 수는 적을수록 좋습니다. 자동차의 로그북이나 등록에서 이전 소유자 수를 확인하여 적정 가격을 판단하셔야 합니다. 

 

서비스 이력

서비스 이력으로부터 완전할수록 좋습니다. 서비스 북에는 제조 업체의 권장사항에 따른 서비스를 보여주는 스탬프나 영수증이 보완되어야 합니다. 

 

차량 크기

대형 고급 자동차의 경우 운영비용이 상대적으로 높고 부품, 유지 관리 비용이 더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소형 자동차보다 더 많은 감가상각을 적용받는 경향이 있습니다. 

 

차량 연비

당연한 말이 되겠지만, 차량 연비는 높을수록 좋습니다. 

 

 

감가상각을 줄이기 위한 노력

마일리지를 줄일 수 있으면 좋습니다. 그렇다고 타야 할 차량을 타지 않는 것은 어리석은 행동이지만 쓸데없는 이동은 자제하는 것이 좋습니다. 앞서 설명드렸던 1~3년 사이 가장 많은 감가상각을 적용받게 되는데, 이를 피하기 위해 거의 새 차, 또는 최신 중고차를 구입하는 것도 전략적인 선택이 될 수 있습니다. 

 

인기 있는 색상을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구매 당시 터무니없는 색상을 고른다면 중고차로 팔려고 할 때 구매자들을 구할 수 없습니다. 스포일러, 와이드 휠, 플레어 휠 아치 등과 같은 부품의 불필요한 개조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여름에는 컨버터블, 겨울에는 4륜 구동 차량 같이 연중 적절한 시기를 찾아 판매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구매 시 옵션 선택에 신중해야 합니다. 

 

자동차를 구입하기 전 동일한 제조업체의 구형 모델 및 유사 차량의 가격이 얼마 정도 되는지에 대한 조사를 할 필요가 있습니다. 하락폭을 확인하여 지나치게 높을 경우 그러한 모델은 피해서 선택할 필요가 있습니다. 

 

신차와 신차같은 중고차의 차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