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차만들기

차량 차체 스타일을 통해 차량 유형 구별 방법 및 정의

by ruahryu 2022. 1. 1.

현재 자동차 시장에는 400가지에 달하는 다양한 차량 모델과 유형들이 존재합니다. 선택의 폭이 넓은 만큼 모든 걸 이해한다는 것은 불가능에 가까운데, 이번 글에서는 차량 유형을 구별하고 정의하는 것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 차체스타일을 통한 차량 구별 방법

자동차는 모든 유형의 승용차를 의미합니다. 쿠페에서 풀사이즈 세단, 크로스오버 SUV 등 모든 기본 유형의 차량을 포함할 수 있는 9개의 주요 범주로 분류를 했습니다. 

 

차량을 정의하는 가장 쉬운 방법으로 외관을 통해 구분하는 것입니다. 차량을 볼 때 당연히 가장 먼저 들어오는 것은 바디 스타일입니다. 

 

차량이 높고 박시하거나 낮고 세련되거나 몇 개의 문을 가지고 있는지 등 차체 스타일은 차량의 유형을 구분할 수 있는 첫번째 방법입니다. 

 

세단

세단 차량은 4개의 문을 가지고 있고 전통적 트렁크를 가진 차량입니다. 다른 카테고리의 차량과 마찬가치로 경차, 소형, 중형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크기의 차량들이 있습니다. 

 

경차로는 기아의 리오, 니싼의 베르사가 있고, 소형은 혼다의 시빅, 토요타의 코롤라 등이 있으며, 중형은 혼다의 어코드나 니싼의 알티마가 있습니다. 

 

전통적인 일반 세단

 

쿠페

쿠페 차량은 트렁크와 지붕이 있는 2개의 문을 가진 자동차로 간주되고 있습니다. 포드의 머스탱, 아우디 A5가 쿠페 차량의 대표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보레의 Corvette나 포스쉐의 박스터와 같은 2인승 스포츠카도 쿠페에 포함됩니다.

 

하지만 최근 자동차 회사들은 4개의 문을 가진 차량에도 쿠페라는 유형을 적용하기 시작했는데, 벤츠나 BMW에서 4도어 차량을 쿠페라고 하긴 했지만 여전히 대중적인 인식은 쿠페 차량에 대한 인식은 2개의 문을 가진 차량입니다.

 

문이 2개인 쿠페

 

 

스테이션왜건

왜건 차량은 세단과 비슷하지만 확장된 루프라인과 트렁크를 대신한 후면 해치도어가 있습니다. Subar의 Outback이나 아이디의 A4 ALLROAD 같은 차량이 대표적인 모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높은 지상고와 견고한 차체 클레딩을 이용하여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과 같은 느낌을 주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세단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하지만 왜건 차량은 지난 기간 동안 점점 인기가 떨어지는 추세이며, 미국에서는 상대적으로 판매하는 모델이 적은 편에 해당한다고 합니다. 

 

 

해치백

해치백 차량은 사각지붕과 일반 트렁크 대신 화물 공간으로 활용할 수 있는 후면 플립업 해치 동어가 있는 세단을 의미합니다. 폭스바겐의 골프 시리즈와 기아 리오 시리즈가 전형적인 해치백에 해당하는 차량입니다.

 

최근에는 후면 해치가 아우디 A7이나 기아의 Stinger 등 일부 대형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습니다. 해치백은 세단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가파르고 경사진 해치백을 가지고 있어 기존 트렁크보다 화물 구역이 더 넓어 높은 운반 능력을 가지고 있는 차량입니다. 

 

스포츠 유틸리티 차량(SUV)

종종 크로스 오버라고 불리는 SUV는 세단보다 차체가 높고 박스형인 경향이 있습니다. 높은 좌석 위치를 제공하기 때문에 자동차보다 지상고가 더 넓은 편입니다.

 

여기엔 플립업 리어 해치 도어를 통해 접근할 수 있는 스테이션왜건이 제공하는 화물 구역이 있으며, 전륜구동을 제공합니다. 큰 SUV의 경우 3줄의 좌석을 가진 차량도 있습니다. 

 

SUV는 소형부터 중형, 대형까지 다양하게 존재하는데, 소형 모델은 현대 코나, 닛산의 킥스 등이 있고, 포드의 익스페디션이나 쉐보레 타호 등은 대형 SUV로 불립니다. 

 

이상으로 현재 나와있는 차량 유형 중 일부를 정리해보았습니다. 차량을 구매할 때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현대 코나 소형 SUV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