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차만들기

아우토 모토 운투 슈포트(AMS)가 분석한 현대, 기아자동차의 성공요인

by ruahryu 2021. 12. 31.

아우토 모토 운투 슈포트(AMS)가 분석한 현대, 기아자동차의 성공요인을 10가지를 꼽았다고 하는데, 어떤 것이 있는지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의 특집기사

유럽의 자동차 전문 매체인 아우토 모토 운트 슈포트(AMS)는 현대, 기아차가 성공한 요인이 무엇인지에 대한 특집 기사를 작성했습니다. 

 

AMS는 2020년 8월 유럽의 자동차 시장 감소세가 이어지는 와중에도 현대 기아차는 두 자릿수 판매 증가율을 보이며 놀라운 실적을 거두는 것에 주목했습니다. 

 

당시 현대자동차는 26.7%의 성장률을, 기아자동차는 30.4%의 성장률을 보이면서 유럽시장 점유율을 6.9%까지 늘리기도 했습니다. 

 

 

 

 

AMS가 분석한 현대 기아차의 성공요인

그렇다면 AMS가 꼽은 현대, 기아차의 성공요인은 무엇이었을까요? 

 

AMS 무려 10가지나 되는 성공 요인에 대해 작성을 했는데, 1) 디자인, 2) 고성능 주행 성능, 3) 내구성, 4) 사용성, 5) 친환경 기술, 6) 편의성, 7) 보증기간, 8) 가격, 9) 스포츠 마케팅, 10) 현지 맞춤형 기술 개발 및 생산을 꼽았습니다. 

 

1) 디자인

AMS가 꼽은 첫번째 이유인 디자인 측면은 AMS 독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연례 BEST CAR 설문에서 기아자동차의 고객 중 25%가 현대자동차의 고객 중 20%가 자동차를 구매함에 있어 디자인적 요소가 컸다고 응답했다는 결과를 얻었다고 말했습니다. 

 

2) 내구성

이어 AMS 현대, 기아자동차의 신차는 독일의 뉘트부르링 테스트 센터에서 있었던 가혹한 실험을 거쳐 내구성에 대한 검증을 거쳤다고 말했습니다. 독일에서의 테스트는 고객들에게 신뢰감을 주기에 충분했는데, 독일 뉘르부르크링의 센터는 1만 km 주행 테스트를 거치면 일반 도로 주행은 18만 km를 타는 것과 동일한 내구도를 보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3) 고성능

AMS는 현대, 기아자동차의 고성능 차량은 최적화된 서스펜션 및 효율적인 파워 트레인을 통해 운전자가 즐거운 드라이브를 만끽할 수 있게 해 준다고 평가했습니다. 특히 현대자동차의 i30은 강력한 성능을 기반으로 전통의 강자인 폭스바겐의 골프 GTI를 위협하고 있으며, 독일의 자동차 전체 판매량의 25%가 i30에 달할 만큼 높은 인기를 구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4) 친환경 기술

AMS는 현대, 기아자동차가 보유하고 있는 친환경 기술에 대해서도 소개를 했는데, 코나 일렉트릭이 AMS 자체 시승 결과로 1회충전 주행 가능 거리가 536km를 기록했다는 사실을 공개했습니다. 현대자동차는 넥쏘에 이어 수소 연료 전지 기술을 상용차에 확대 적용하는 방법을 찾고 있습니다. 

 

5) 보증기간

현대 기아차가 가진 보증기간에 주목하기도 했는데, AMS는 현대, 기아자동차는 유럽에서 각각 5년, 7년의 보증기간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했습니다. 이는 유럽 브랜드가 2년, 일본 브랜드가 3년을 제공하는 것과는 확실히 차별화된 전략입니다. 여기에 친환경 차량인 코나 일렉트릭은 8년의 보증기간을 가지고 있어 강력한 경쟁력을 갖추게 되었다고 분석했습니다. 

 

6) 편의성과 합리적인 가격

고급스러운 소재 사용과 다양한 편의성을 가진 차량 대비 가격이 합리적이라는 점도 성공요인으로 꼽았습니다. AMS는 현대 기아차가 유럽의 다른 브랜드와 비교를 해도 다양한 안전, 편의성을 가지고 있는데 반해 합리적인 가격을 갖추고 있어 소비자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고 밝혔습니다.

 

7) 현지화 전략과 스포츠 마케팅

그 밖에도 적극적인 현대, 기아자동차의 스포츠 마케팅과 현지화 전략을 조명했는데, 현대, 기아 자동차는 월드컵, 유럽의 각종 축구대회 후원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어 스포츠에 높은 관심을 가지고 있는 유럽 사람들의 취향에 맞춘 적절한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또한 2003년부터 유럽기술연구소와 협업을 통해 현지 전략 모델 수립 및 기술을 개발을 통해 현지 생산을 하고 있어 원가절감에 기여하고 있다고 분석했습니다. 

 

AMS는 현대, 기아자동차가 2019년부터 자체 진행한 22회의 자동차 종합 평가에서 현대, 기아자동차가 9번의 1위를 차지하는 놀라운 기록을 얻어 이러한 성공요인 분석을 실시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소형, 중형, SUV, 전기차 등 다양한 차량에 대해 실시한 평가에서 실내공간, 품질, 보증기간, 조작 용의성, 기본 편의 사양 등의 기록에서 우세한 결과를 얻은 것을 바탕으로 22번의 비교평가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뒀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