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내차만들기

중고차 구입 시 확인해야할 사항 성능기록지, 메이저 중고차 플랫폼 등

by ruahryu 2021. 12. 11.

중고차 거래 시장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고 있는 상황에서 중고차 구입 시 확인해야 할 사항인 성능 기록지와 메이저 중고차 플랫폼 등에 대해 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중고차 구입 시 확인해야할 사항

최초 구매자가 차량을 구매를 하고 나면 그 차는 그 즉시 중고차가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중고차 시장은 많은 사람들을 웃게 하기도 하지만, 울리기도 하고 심지어 병도 나는 사례가 발생하기도 합니다. 

 

중고차 시장에서의 두려움은 생각보다 많이 일어나는 중고차 사기에서 기인합니다. 각종 미디어나 유튜브 방송에서도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중고차 시장의 가장 큰 문제인 허위매물과 중고차 성능 조작입니다. 

 

이러한 중고차 생태계의 정상화를 위해 대기업도 중고차 시장에 뛰어들고자 하였지만, 전국 중고차 매매상들이 격려하게 반대하며 대기업의 진출은 사실상 무산될 가능성이 높아 소비자들은 중고차에 대해 극도의 경계감과 거부감을 가질 수밖에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중고차는 신차 대비 가격이 저렴하고 운전이 서툴기에 아직은 신차를 갖기 부담스러운 첫차 구매자나 사회 초년생들에게는 좋은 선택지가 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중고차를 구입할 때 고려해야할 사항들을 확인하여 최대한 위험요소를 줄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아야 하겠습니다. 

 

 

당연히 가장 중요한건 성능 기록지

성능 기록지의 조작이 가능하다는 것이 각종 언론에 보도되면서 수많은 소비자들이 성능 기록지마저도 부정적인 시야를 가질 수밖에 없는 상황이 되었지만, 그래도 중고차를 파악하는데 가장 기본적인 자료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성능 기록지를 근거로 하여 차량의 현 상태와 대조하면서 차량의 이상 여부를 판단해 나가는게 필요하기 때문에 성능 기록지는 중고차 매매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할 수밖에 없습니다. 

 

성능 기록지에는 교체가 들어갔던 사항, 수리를 했던 부위 등에 표시가되어 있는데 이러한 표시를 근거로 차량 상태를 확인해나가야 합니다. 

 

성능기록지

 

 

외 패널 판금 및 교체 여부 확인

차량의 외 판넬의 판금 및 교체는 차량의 주행에 큰 영향을 주지 않는 부분입니다. 하지만 판금 수리가 수리를 수행한 사람에 의해 퀄리티의 차이가 있고, 이 퀄리티가 추후 부식 문제나 색상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역시 꼼꼼한 확인이 필요합니다. 

 

강압적인 태도에 기죽으면 안 된다. 

실제 차량을 확인 했을 때 생각했던 것만큼 차가 좋지 않아 구매가 꺼려지는 경우가 흔히 발생하는데, 여기서 딜러가 강압적으로 구매를 종용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때 기죽은 모습을 보이면 딜러는 더 강압적인 태도로 변할 수 있으니, 절대 그런 모습을 보이면 안 됩니다. 무시하고 나가려 할 때 붙잡거나 언행이 거칠게 변한다면 주저 없이 그 자리에서 경찰에 신고를 하면 됩니다. 

 

수고비 명분의 소정의 수수료를 요구하는 경우도 있는데, 이는 엄연한 불법이기때문에 조금의 위화감이라도 느껴진다면 즉시 112를 누르면 됩니다. 또한 딜러가 속한 회사나 조합에 민원을 넣으면 됩니다. 

 

강압적으로 나오는 중고차 딜러들

 

메이저 중고차 플랫폼이 안전하다. 

주변에 차를 잘 아는 지인과 함께하는 것도 좋지만, 메이저 중고차 플랫폼을 이용하는 것이 안전한 방법입니다. 사실 성능 기록지를 잘 보고 보험 이력을 확인하는 것 중요하지만 중고차를 처음 사는 사람은 이를 제대로 확인할 수 있는 사람이 아닐 가능성이 높습니다. 

 

K카나 SK엔카와 같은 메이저 중고차 플랫폼은 최소한 허위매물에 대한 걱정을 줄일 수 있고, 3일간 차를 타보고 인수를 결정할 수 있는 시스템을 가지고 있어 이러한 위험부담을 줄일 수 있습니다. 

 

초심자들에게는 다른 중고차 매매상들보다 훨씬 투명하게 거래가 이루어지고 확률적으로 상태 고지 미흡이나 허위매물과 같은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쉬운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SK 엔카 사이트 모습

 

 

소비자를 보호하는 법이 아닌 매매상들을 지원하기 위한 법

언론 보도에 따르면 2014년부터 2020년까지 총 55만 4564건의 중고차 사기 피해가 발생했다고 합니다. 이들의 피해규모를 합산하면 약 2900억에 이를 정도로 많은 금액이라고 합니다. 

 

많은 매매업자들에게 사기를 당하고 있지만 오히려 법으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에는 한계가 있고 까다롭게 적용되는 경우가 많아 전전긍긍하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중고차 시장에서의 소비자의 권리를 보호하기 위한 법 개정과 적용이 빠르게 이루어져 소비자들의 권익보호가 조금이라도 더 보호받을 수 있는 사회가 되길 바랍니다. 

댓글